Q. 언제 런칭하는 게 좋은가요?

“지금”

by 37Signals, REWORK Podcast

“우리는 몇 개월 작업 끝에 Basecamp를 출시했다.”

… “몇 개월 작업했으면 요즘 스타트업 타임라인 치고는 느린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 그들은 몇 개월간, Basecamp에 하루 10시간 정도의 시간밖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 그들의 회사는 원래 웹 디자인 회사였거든요. 그들은 본업과 더불어 사이드 프로젝트로 Basecamp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Basecamp를 출시했을 때에는 SaaS가 없었다.”

  • 그들은 Software as a Service라는 컨셉이 존재하지 않았던 2003년부터 SaaS를 만들어냈습니다.
  • 그들은 그들의 첫 번째 서비스 Basecamp를 시간단위 서비스로 판매하기로 결정한 최초의 SaaS 선구자들 중 한 팀이었습니다.
  • 그 당시 카드 회사는 소프트웨어 회사에 평범한 유저가 수백불을 지불한다는 걸 믿지 않았습니다.
  • 그들은 원래 연간 플랜을 수백불에 판매하려고 시도했지만, 카드사가 이 결제를 거부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내 월간 결제 플랜을 생각해냅니다.

“유료 플랜을 출시했는데 결제 모듈이 없었다.”

  • 그들은 꽤 빠른 시기에 유료 플랜을 출시했습니다.
  • 그런데 유료 플랜 출시 당시 결제 모듈이 연동돼있지 않았습니다.
  • 그들은 유저들이 첫 1개월을 다 사용하기 전에 결제 모듈 개발을 완료해야 했습니다. 그래야 다음달이 되기 전부터 부드럽게 결제 유저로 전환할 수 있을 테니까요.
  • 그들이 결제 모듈을 유료 플랜을 먼저 출시했을 당시에는 Stripe도 없었습니다. 다행히 Paypal은 존재했죠.

“우리가 hey.com을 출시했을 때는 조금 오래 걸렸다.”

  • hey.com은 37signals가 개발한 새로운 이메일 서비스
  • “이메일은 이미 너무 보편화된 서비스여서 유저들의 눈높이와 기대치가 엄청나게 높았다. 그래서 조금 더 오래걸렸다.”
  • 그러나 그들은 단 한 가지의 Edge (스크리너 기능)을 만들고 나서부터는 빠른 호흡으로 계속해서 신기능을 출시했다.

2주 안에 출시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만약 우리가 2주 안에 뭔가를 출시해야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우리가 당초 산정했던 모든 작업 100%에서 20%의 작업만 하고 제품을 내보내야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무슨 기능이 우리의 핵심 기능일까?

가장 적절한 출시 시점은 언제나, 지금에 한없이 가깝다.

37signals는 조금 일반적인 스타트업과는 다르게 움직이더라구요
아마도 보셨겠지만 Books by Basecamp 이 책들에서 너무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저도 항상 고민될 때 열어보곤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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